풍속을 아는데 아주 중요한 자료가 된다. 홍여구(1990, p. 310)는 「한양가」가 가지는 의의를 다음과 같이 평가하였다. “「한양가」는 중세 한국 문화의 중심지였던 한양의 여러 풍습과 세태를 다각적으로 표현한 작품으로 당시 예술사의 단면들을 입체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한양가」는
풍속을 아는데 아주 중요한 자료가 된다. 홍여구(1990, p. 310)는 「한양가」가 가지는 의의를 다음과 같이 평가하였다. “「한양가」는 중세 한국 문화의 중심지였던 한양의 여러 풍습과 세태를 다각적으로 표현한 작품으로 당시 예술사의 단면들을 입체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한양가」는
조선시대 문학작품의 독특한 흐름을 알 수가 있다. 가사의 형식은 3·4 또는 4·4조의 연속체, 8·8조의 연속체 등으로 되어 있어 자유롭게 작가들이 만들어 가사를 통해 작가의 희로애락을 한눈에 표현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가사문학은 선비로부터 시작하여 일반 서민들도 자유롭게 접하고 작품을 남
조선 후기에 이르러서는 작자층의 확대가 이루어져서 서민층과 양반의 부녀자층까지 가사를 짓고 즐기게 된다. 또한 개화기를 전후해서는 여러 지식인들이 자신들의 생각과 주장을 가사를 통해 개진하기도 하였다.
양반사대부에서부터 서민 ․ 부녀자층까지 다양한 작자층을 확보했던 가사는
본격적인 궁녀제를 시행, 조선시대에는 구체적으로 그 체제를 정립하기 시작하여 나아가 조선 왕조 말까지 그 제도가 유지되었다.
2) 궁녀의 범주와 명칭
궁녀란 궁궐 안에서 살거나 근무하는 여자들이다.
<대전회통>에 따르면 궁녀란 ‘궁중여관’의 별칭으로 궁중에 머물면서 일정한 지위와 월봉을
조선 후기 우리의 고전 문학은 시조, 가사, 한시, 소설과 같은 기록 문학과 설화나 민요, 탈춤과 같은 구비 문학이 대중적인 인기를 얻으면서 발전하였다. 이는 조선 전기 문학이 비교적 양반 사대부를 중심으로 하는 지식인 중심의 문학에서 중인이나 평민들을 향유 계층으로 하는 문학으로 변모하였다
본인이 들어오고, 일본인 창기들이 뒤따라 들어오면서 조선에는 매춘업이 성행하게 되었다. 존재는 했지만 금지되어 있던 매춘은 유곽의 등장으로 공인받게 되었다. 이와 함께 기생과 창기의 개념이 다소 모호해졌으며 기생이라는 용어가 점차 유흥업계에 종사하는 여성을 범박하게 지칭하는 용어로
□ 대륙문화 영향 속의 삼국문화
• 전대의 문학을 우리는 집단적인 성격을 띤 민족 고유의 예술활동 시대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문화적으로는 재래의 민족 고유 신앙이나 생활 방식에 대륙 문화가 영향을 미치게 됨으로 말미암아, 과거의 몽매했던 원시적인 상태를 벗어나 비로소 세계성을
조선시대는 전기와 후기로 나눴는데 그 이유는 전기와 후기의 성격(전기는 양반 귀족적이지만 후기는 서민적이기 때문에)이 다르기 때문이다.
이렇게 시대를 나눈 후 그 시대의 문학의 종류 예를 들면 시, 소설, 악장 등 시대의 종류별로 더 세분화 시켜 그 문학의 특징을 정리해볼까 한다.
Ⅰ. 고
Ⅰ. 연구사 검토
1910년대의 소설에 관한 연구는 춘원 이광수의 무정에 대한 것이 거의 전부를 차지했다. 1910년대의 소설에 관한 새로운 연구가 시작된 것은 김기현과 김학동이 소성 현상윤의 단편 소설로 논의를 확대하면서부터이다. 그 후 이 시기에 대한 논의는 보다 확대되기 시작하였으며, 네